청소요령

  집/안/청/소/요/령

 

쓰레기배출요령생활아이디어우리집꾸미기

 

 

 

   

■ 목욕탕, 변기, 바닥과 벽, 트랩에낀 녹청소

 

   - 목욕탕

선반에 낀 곰팡이는 소다를 푼 물로 닦아주는 것만으로도 쉽게 제거되지만 세면대나 변기 등의 접착면인 실리콘에 곰팡이가 생겼을 때는 시간이 걸립니다. 락스로 적신 화장지를 곰팡이가 생긴 부분에 둘러놓은 뒤 다음날 수세미로 문질러 닦아주세요. 한결 깨끗해집니다. 그리고 염소계 표백제를 분무기에 넣어 뿌려주면 욕실 벽면과 타일 바닥의 얼룩, 타일 사이의 곰팡이는 깨끗이 제거됩니다. 이 때 화장지를 깔고 그 위에 표백제 탄 물을 뿌리거나, 또 뿌린 후 30분 정도 랩이나 비닐을 붙여 놓으면 더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 변기

변기에 묻은 때는 웬만한 청소로는 잘 지워지지 않지요. 이런 경우에는 욕실용 세제를 사용해서 꼼꼼하게 청소를 해줍니다. 티슈에 세제 원액이나 표백제를 흠뻑 묻혀서 붙여 놓은 뒤 때가 불기를 기다려 물을 내려 줍니다. 이 때 사용하는 티슈는 물에 녹는 것을 이용해야죠. 그래도 깨끗해지지 않는다면 알코올로 닦아봅니다.
변기 둘레나 안쪽, 변기 뚜껑 등의 연결 부위는 락스를 묻혀 깨끗이 닦아줍니다. 락스 냄새 때문에 머리가 아프다면 세척력도 우수하고, 역겨운 냄새도 없는 김빠진 콜라를 사용해 보세요. 또는 세척효과와 락스의 효과를 가진 전문세척제를 사용하는 것도 편리합니다.

 

    -  바닥과 벽

타일 사이에는 물때가 끼기 쉬워 세균의 번식도 쉽습니다. 바닥 청소의 기본은 타일 사이의 홈을 깨끗이 닦아내는 것에서부터 시작되죠. 살균소독제와 세제 섞은 것을 바닥에 뿌린 뒤 솔로 박박 문질러 주세요. 그리고 홈 사이는 더욱 힘있게 문지릅니다. 물론 벽도 마찬가지 방법으로 청소합니다.

 

    - 트랩에낀 녹청소

샤워기나 세면대 밑의 트랩 등에는 항상 고여있는 물로 녹이 생기기 쉽지요. 이 때에는 베이킹 파우더나 먹다 남은 땅콩버터를 휴지에 묻혀 닦아주세요. 간단하게 녹을 제거할 수 있습니다.

 

↑  위로  

■ 방과 거실, 유리창, 커튼, 목재가구청소

 

   - 방과 거실

방과 거실의 청소 중 가장 어려운 곳이 바로 천장과 벽 모서리입니다. 너무 높아 손이 닿지 않기 때문이죠. 이러한 곳의 먼지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긴 막대기, 마른 걸레, 스타킹이 필요합니다. 우선 막대기 끝에 걸레를 둘둘 말아서 고무줄이나 끈으로 고정시킨 뒤 못쓰게 된 스타킹으로 여러 겹 덮어 씌우면 스타킹에 먼지가 잘 붙기 때문에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장롱이나 책장을 청소할 때에도 막대기로 먼지를 들춰낸 후 물을 묻힌 신문지를 이용해 쓸어냅니다. 특히 장롱 윗부분은 젖은 신문지를 이용하면 쉽게 먼지를 제거할 수 있지요. 손이 닿지 않는 틈새는 철사로 된 옷걸이를 곧게 펴서 역시 젖은 신문지를 말아서 청소합니다.

 

    - 유리창

유리창 구석에 낀 먼지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먼저 미지근한 세제물로 닦은 뒤 물기를 제거합니다. 그런 다음 젖은 신문지를 뭉쳐서 한쪽 방향으로 문지르고 마지막에는 마른 신문지로 마무리합니다. 창틀은 칫솔을 이용해서 닦으면 간편하죠.

 

    - 커튼

우선 커튼을 떼내기 전에 진공 청소기로 먼지를 빨아들이면 청소하기가 쉬워집니다. 떼어낸 커튼은 미지근한 세제물에 30분 정도 담가 때가 불은 뒤 세탁기에 넣어 빨아줍니다. 부피가 큰 만큼 세탁기로 헹구는 것이 효과적이죠. 마지막 헹굼물에 향이 좋은 섬유유연제를 넣어주면 은은한 향이 배어나는 커튼이 됩니다. 탈수 후 건조과정을 거치지 않고 바로 커튼 봉에 걸어주면 제 모양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 목재가구

주스나 레몬즙에 식용유를 약간 섞어서 닦아주면 깨끗이 청소가 되지요. 또 유성 사인펜 자국은 귤 껍질의 노란 부분을 이용하면 쉽게 지워집니다. 그리고 치약을 묻힌 칫솔로 결따라 닦아주면 크레용 자국도 어렵지 않게 제거할 있습니다.

 

↑  위로   

■ 현관바닥, 카페트와 쇼파청소

 

   - 현관바닥

젖은 신문지를 잘게 찢어서 뿌린 뒤 빗자루로 쓸어내면 먼지와 더러움이 함께 없어지죠. 이때 말린 녹차 찌꺼기를 뿌리고 스프레이로 물을 뿌려준 뒤 쓸어내도 효과적입니다.

 

   - 카페트와 쇼파

카페트와 소파는 자주 청소해야 합니다. 먼저 진공청소기를 이용해 먼지를 제거한 후 마른 걸레로 닦아주세요. 가죽소파의 경우는 가죽전용클리너로 닦거나 쓰지 않는 클렌징 크림을 이용합니다. 그리고 천 소파에 묻은 얼룩은 울 전용세제나 중성세제를 풀어 거품을 낸 뒤 칫솔로 닦은 다음 젖은 걸레와 마른 걸레로 번갈아 닦아줍니다.

 

↑  위로    

■ 목렉스사용시 주의할 사항

 

① 사용할 때는 반드시 주의 사항을 잘 읽어 염소계인지, 산성인지 확인합니다.
② 세제는 이것저것 혼합하여 사용하지 않습니다. 욕실 타일을 청소하다가 세제가 모자란다고 해서 다른 곳에 쓰는 세제를 쓰지 않도록 합니다.
③ 세제 사용 시에는 고무장갑이나 비닐 장갑을 반드시 착용합니다.
④ 냄새가 나거나 기침이 나면 바깥으로 나와 맑은 공기를 마시도록 합니다.
⑤ 욕실을 청소 할 때는 창이나 문을 열어 공기가 잘 통하도록 하고 사용한 뒤에는 반드시 손을 씻도록 합니다.
⑥ 락스가 든 용기는 뚜껑을 잘 닫아 어린이의 눈에 띄지 않는 낮은 곳에 두도록 합니다. 높은 곳에 둘 경우에는 잘못해서 떨어져 눈에 들어간다든지 하는 위험이 있기 때문입니다.
⑦ 원액이 튀지 않도록 뚜껑을 열 때 주의합니다.
⑧ 세제와 섞어서 사용하지 않더라도 대량으로 쓸 경우에는 염소 가스 농도가 높아져 위험하므로 주의합니다.
⑨ 사용 목적에 따라 제품에 표시된 희석 비율을 꼭 지키도록 합니다.

 

↑  위로    

■ 기타청소

 

   - 헝겊쇼파

헝겊으로 된 소파는 특히 먼지가 잘 탄다. 떨이개로 떨어내도 다시 그곳에 먼지가 앉게 되므로 청소기로 먼지를 빨아들이는 게 좋고 소파의 구석은 가는 노즐을 청소기에 연결하여 청소한다. 소파가 전체적으로 더러워졌을 때는 세제를 묽게 희석시킨 물에 헝겊을 담갔다가 꼭 짜서 두드리듯이 닦아준다. 만일 소파에 곰팡이가 피었다면 소독용 알코올로 닦아내고 곰팡이 방지용 스프레이를 뿌려준다. 헝겊 소파는 벽에서 약간 떼어 놓아야만 곰팡이가 피는 것을 방지할 수 있으며 처음부터 소파에 방수 스프레이를 뿌려놓으면 더러움을 방지할 수 있다.

 

   - 카페트 청소는 소금으로

카펫을 청소하다 보면 온통 집안에 먼지가 일어 집안의 이곳저곳을 다시 청소해야 하는 경우가 생긴다. 카펫을 간단하게 청소하려면 먼저 카펫에 소금을 뿌리고 나서 청소하면 간편하다. 소금이 카펫의 먼지에 묻게 되어 청소를 해도 먼지가 한결 덜 나기 때문. 카펫에 담뱃재가 떨어졌을 때에도 소금을 뿌리고 나서 쓸어내면 바로 제거된다.

 

   - 가구위의 먼지는 신문을 말아서

냉장고나 가구 등의 윗부분이나 밑바닥에는 항상 먼지가 쌓여 있기 마련. 이럴 땐 긴 막대기에 신문지를 말아 물을 촉촉히 적신 다음 먼지 쌓인 곳

 ↑  위로    

 

 

 

 

 

 

 

(C) Copyright 2003 신내"필"사다리협회 All Right Reserved.    

서울특별시 중랑구 상봉동 125-18 / e-mail 무단수집거부    

문의전화 : 서울 (02)975-5000, 성남/분당 (031)753-4004, FAX:(02)433-2488 / 관리자   

신내"필"사다리협회는 공정거래위원회 표준약관 제00035호를 준수합니다.